• 1. 학과안내
    • 무용학과는 무용예술의 안무, 연출, 기획, 제작 등 무용공연에 수반되는 전문지식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탐구하고,
      이를 공연예술 분야와 교육현장에서 접목함으로써 예술가, 교육가, 예술행정가로 육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.
  • 2. 학과 세부전공
    • 한국무용, 현대무용, 발레, 실용무용(타악, 필라테스, 스트릿댄스, 방송댄스, 재즈댄스)

3. 학과 교과과정표

연번 구분 이수
구분
과목명 학점 시수 수업유형 비고
1 공통 전공
핵심
레퍼토리 1
Dance Repertory1
3 3 이론1+실기2
2 레퍼토리 2
Dance Repertory2
3 3 이론1+실기2
3 레퍼토리 3
Dance Repertory3
3 3 이론1+실기2
4 전공실기 1
Dance Technique1
3 3 이론1+실기2
5 전공실기 2
Dance Technique2
3 3 이론1+실기2
6 전공실기 3
Dance Technique3
3 3 이론1+실기2
7 전공실기 4
Dance Technique4
3 3 이론1+실기2
8 무용안무
Dance Choreography
3 3 이론1+실기2
9 한국
무용
전공
심화
궁중정재
Korea traditional palace dance
3 3 이론1+실기2
10 동양무용사
History of Oriental Dance
3 3 이론1+실기2
11 무용감상
Appreciation of Dance
3 3 이론1+실기2
12 무용과 대중예술
Dance and public art
3 3 이론1+실기2
13 신무용연구
Study of Created Dancing
3 3 이론1+실기2
14 전통무용연구
Study of traditional dance
3 3 이론1+실기2
15 종교와 무용
A religious bravery
3 3 이론1+실기2
16 전공세미나 3
Dance seminar3
3 3 실기3
17 전공세미나 4
Dance seminar4
3 3 실기3
18 타악실기 1
Percussion for Dance1
3 3 실기3
19 타악실기 2
Percussion for Dance2
3 3 실기3
20 현대
무용
전공
심화
공연예술프로젝트
Performing Arts Project
3 3 이론1+실기2
21 무용과 문화
Dance and Culture
3 3 이론1+실기2
22 무용교육프로그램실습
Practice of Dance Education
3 3 이론1+실기2
23 무용비디오제작
Video for Dance
3 3 이론1+실기2
24 신체요법
Physical conditioning
3 3 이론1+실기2
25 무용제작
Dance production
3 3 이론1+실기2
26 무용구성
Dance composition
3 3 이론1+실기2
27 현대무용사개론
Introduction of modern dance history
3 3 이론1+실기2
28 즉흥
Improvisation
3 3 이론1+실기2
29 발레 전공
심화
무용제작세미나
Graduate seminar in Dance
3 3 이론1+실기2
30 무용이론및구성
Dance theory and Composition
3 3 이론1+실기2
31 무용인턴쉽
Graduate internship fieldwork
3 3 이론1+실기2
32 무용기능학
Dance Kinesiology
3 3 이론1+실기2
33 무용미학
Aesthetic Inquiry in Dance
3 3 이론1+실기2
34 발레앤필라테스 1
Ballet & Pilates1
3 3 이론1+실기2
35 발레앤필라테스 2
Ballet & Pilates2
3 3 이론1+실기2
36 작품분석론
A theory of Analysing Production
3 3 이론1+실기2
37 실용
무용
기초
공동
디지털댄스 영상 콘텐츠 개발
Digital Dance Video Contents Product
3 3 이론1+실기2
38 전공
핵심
실용무용 전공실기
Practical Dance Techniques
3 3 이론1+실기2
39 전공
심화
실용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
Practical Dance Education Program Product
3 3 이론1+실기2
40 대중무용사 연구
The Study of Popular Dance
3 3 이론1+실기2
41 실용무용 안무법
Practical Dance Choreography
3 3 이론1+실기2
42 실용무용 실기지도법
Practical Dance Teaching Method
3 3 이론1+실기2
43 실용무용경영
Practical Dance Consulting
3 3 이론1+실기2
44 실용무용 제작
Practical Dance Production
3 3 이론1+실기2
45 실용무용 공연기획
Practical Dance Concert Planning
3 3 이론1+실기2
46 실용무용 세미나
Practical Dance Seminar
3 3 이론1+실기2
  • 4. 교과목 개요
    • * 레퍼토리1 (Dance Repertory1)

      각 전문분야에 따른 작품 분석과 레퍼토리 창작과정을 이론과 실제과정으로 나누어 연구한다.

    • * 레퍼토리2 (Dance Repertory2)

      각 전문분야에 따른 작품 분석과 레퍼토리 창작과정을 이론과 실제과정으로 나누어 연구한다.

    • * 레퍼토리3 (Dance Repertory3)

      각 전문분야에 따른 작품 분석과 레퍼토리 창작과정을 이론과 실제과정으로 나누어 연구한다.

    • * 전공실기1 (Dance Techniques1)

      각 전공 분야에 다른 움직임의 원리 및 표현력을 육성하는데 있으며, 그에 따른 창작 능력과 교수법을 배우는데 그 목표를 둔다.

    • * 전공실기2 (Dance Techniques2)

      각 전공 분야에 다른 움직임의 원리 및 표현력을 육성하는데 있으며, 그에 따른 창작 능력과 교수법을 배우는데 그 목표를 둔다.

    • * 전공실기3 (Dance Techniques3)

      각 전공 분야에 다른 움직임의 원리 및 표현력을 육성하는데 있으며, 그에 따른 창작 능력과 교수법을 배우는데 그 목표를 둔다.

    • * 전공실기4 (Dance Techniques4)

      각 전공 분야에 다른 움직임의 원리 및 표현력을 육성하는데 있으며, 그에 따른 창작 능력과 교수법을 배우는데 그 목표를 둔다.

    • * 무용안무 (Dance Choreography)

      안무의 구성요소와 공간속의 움직임, 시간속의 움직임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실제 안무과정에 적용시킨다.

    • * 궁중정재 (Korea traditional palace dance)

      공연예술에서 한류의 중심이 되는 난타공연에 나오는 다양한 퍼포먼스를 습득하고 연마한다.

    • * 동양무용사 (History of Oriental Dance)

      동양 민족의 특이성과 종교적 동질성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무용의 원류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 나라의 민족 습관, 관습에 따라 삶의 모습이 무용으로 발전되어 왔다.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되어진 무용의 형태를 연구하고 소멸되어진 춤의 흔적을 연구 하여 동질성과 이질성에 관한 학문적 연구를 하고자 한다.

    • * 무용 감상 (Appreciation of Dance)
      • - 무용을 창조적으로 감사하는 방법을 배우고, 보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, 그의 내면에서 새로운 창조를 일으켜서 감상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.
      • - 음악적인 이해는 무용 작품의 창작과 감상에 크게 도움이 되며, 무용 음악과 무용 작품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 살펴본다.
    • * 무용과 대중예술 (Dance and public art.)

      다양하고 다채로운 대중예술의 장르별 특성을 이해하고, 시각을 넓혀 공연문화 산업으로서의 대중예술에 연구, 논의한다.

    • * 신무용연구 (Study of Created Dancing)

      신무용은 새로운 무대 형식과 관람 방식이 요구되건 근대 초기에 무용가의 자율적 창작, 춤 작품의 완결성 그리고 춤의 독립성을 바탕으로 옥내 무대에서 공연된 새로운 예술 춤으로 현대무용을 바탕으로 한 신무용과 전통춤을 무대에 현대화한 신무용의 독특한 기법들은 현재까지 춤 언어 개발과 유지에 영향을 주고 있는 신무용의 연구를 통하여 보가 전문적 기교 발전을 요한다.

    • * 전통무용연구 (Study of traditional dance)

      한국무용의 가장 전통적이고 본질적인 성향과 정신을 연구한다.

    • * 종교와 무용 (A religious bravery)

      종교와 무용에서의 관계를 이해하고 연구함으로서 무용의 역사를 심층 있게 연구 할 수 있다.

    • * 전공세미나3 (Dance seminar3)

      국악타악기 고법(판소리) 장단법(민속악, 무용) 무속장단(동해안별신굿, 서해안씻김굿, 경기도(당굿)을 학습함으로써 리듬으로 이루어진 예술적인 표현과 구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리듬음악의 합일점을 찾아 새로운 재창작의 기반적 토대를 갖춘다.

    • * 전공세미나4 (Dance seminar4)

      국악타악기 고법(판소리) 장단법(민속악, 무용) 무속장단(동해안별신굿, 서해안씻김굿, 경기도(당굿)을 학습함으로써 리듬으로 이루어진 예술적인 표현과 구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리듬음악의 합일점을 찾아 새로운 재창작의 기반적 토대를 갖춘다.

    • * 타악실기1 (Percussion for Dance1)

      우리 춤의 다양한 전통 장단을 익히고 춤과 장단사이의 즉흥적인 멋과 흥을 심층적으로 상호관계에 입각하여 연구해본다.

    • * 타악실기2 (Percussion for Dance2)

      우리 춤의 다양한 전통 장단을 익히고 춤과 장단사이의 즉흥적인 멋과 흥을 심층적으로 상호관계에 입각하여 연구해본다.

    • * 공연예술프로젝트 (Performing Arts Project)
      • - 공연 프로그래밍을 위한 전문적인 실습과정으로 기초 제작에서부터 수반되는 기획, 홍보, 안무, 출연 등 다양한 공연 분야를 습득한다.
      • - 공연현장에서의 다양한 실험교육으로 복합적인 공연예술 프로젝트를 개발한다.
      • - 타 장르와의 교류 및 협업, 워크숍 등으로 영역을 확장시켜나가며 공연의 기획 단계, 창작단계, 실연단계의 과정을 심화한다.
    • * 무용과 문화 (Dance and Culture)

      무용과 문화와의 관계를 이해토록 하기 위해 춤 예술의 변천과정을 전체 문화사 및 사회사와 연결 지어 접근함으로써 그에 따른 작품 경향 및 그 영향관계를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한다.

    • * 무용교육프로그램 실습 (Practice of Dance Education)
      • - 실제 작업에 있어 필요한 구체적 접근방법을 터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실기예술인 '무용'과 '교육'을 연계시키는 작업을 습득한다.
      • - 아동, 청소년, 노인 등 대상별 해당하는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제작 및 실습한다.
      • - 그룹 별 브레인스토밍 작업과 자료수집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, 실전평가 및 수정절차를 거쳐 완성한다. 또한,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자로서의 교수법 과정을 습득한다.
    • * 무용비디오제작 (Video for Dance)

      무용공연을 실제 비디오로 제작하여 연구, 분석한다.

    • * 신체요법 (Physical conditioning)

      신체요법은 움직임이 이루어질 때 우리 몸 내부를 의식하도록 만들고, 움직임 형태의 특성 및 공간적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관해 생각을 하도록 한다. 움직임의 수행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신체 상해를 막을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.

    • * 무용 제작 (Dance Production)
      • - 무용 무대를 위한 창작과 실제공연에 있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파악하여 제작하는 법을 배운다.
      • - 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무대기술의 응용방법과 공연에 필요한 전반적인 연출과정을 기획하고 분석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.
    • * 무용 구성 (Dance Composition)

      무용작품을 창작하기 위한 기초적인 형식과 작품구성의 내면 등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.

    • * 현대무용사개론 (Introduction of modern dance history)
      • - 20C 이후 최근 춤 동향에 이르기까지의 무용예술이 가지는 예술적 가치와 역사적,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대 춤의 특성과 표현에 대한 객관적 흐름을 이해하도록 한다.
      • - 현대 춤 예술의 이해를 춤과 사회구조 사이의 직. 간접적 연관성, 춤의 장르와 스타일, 춤의 실체 등 다양한 측면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.
    • * 즉흥 (Improvisation)

      무용창작에 있어 필요한 내면적인 감정이나 정서를 신체표면을 통해 밖으로 표출할 수 있게 한다.

    • * 무용 제작 세미나 (Graduate seminar in Dance)

      무용공연제작에 필요한 기획, 연출, 조명, 음향, 영상, 무대에 관한 심층이론 교육으로 공연프로세스 이해를 통한 실제 공연 적용에 그 목표를 둔다. 공연기획서 작성법부터 공연 홍보 및 마케팅전략까지 실제 공연에 대비한 실무 실습을 통해 작품을 준비하는 모든 제작과정을 파악한다.

    • * 무용 이론 및 구성 (Dance theory and Composition)

      안무의 구성요소와 공간 속의 움직임, 시간속의 움직임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작품의 방법론과 실제 안무과정은 형식론에 맞게 창조과정의 방법들을 다루는데 중점을 둔다.

    • * 무용 인턴쉽 (Graduate internship fieldwork)

      무용관련 직업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실제경험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. 안무가, 무용수부터 극장의 스태프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직, 간접적인 교육을 받으며 실제 직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심화과정이다.

    • * 무용 기능학 (Dance Kinesiology)

      무용동작의 실행에 있어 해부학적, 기능학적, 역학적인 측면에서 연구 분석한 것을 토대로 신체 움직임의 실용성 및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.

    • * 무용미학 (Aesthetic Inquiry in Dance)

      무용 미학에 관련된 새로운 이론이나 쟁점이 되는 주제에 관하여 논의하고, 춤 현장이 지닌 미적인 측면들을 철학적, 경험 과학적 견지에서 연구한다. 더 나아가 무용미학의 일반적인 중요이론을 적용시켜 무용미의 실체와 형식을 고찰한다.

    • * 발레 앤 필라테스1 (Ballet & Pilates1)

      발레와 필라테스의 접목을 통해 신체교정운동법으로서의 그 역할을 극대화시키고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촉진시키며 더 나아가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.

    • * 발레 앤 필라테스2 (Ballet & Pilates2)

      발레와 필라테스의 접목을 통해 신체교정운동법으로서의 그 역할을 극대화시키고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촉진시키며 더 나아가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.

    • * 작품분석론 (Practical Dance Choreography)

      다양한 장르별 예술 창작 작품들을 예술작품에 대한 진정성 있는 접근으로 분석 방법, 감상법 연구 및 예술창작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대상별 목적에 맞는 한국형 미적 체험교육을 목표로 한다.

    • * 디지털댄스 영상 콘텐츠 개발 (Digital Dance Video Contents Product)

      21세기는 SNS를 중심으로 다양한 영상 콘텐츠들이 대중들에게 빠르게 소비되고 공유되고 있으며 댄스영상 콘텐츠는 대중과 춤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로 급부상하고 있다. 이러한 사회 변화에 따라 디지털댄스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고 마케팅하는 과정을 전략적인 계획 수립과 함께 전체적인 댄스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.

    • * 실용무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(Practical Dance education Program Product)

      다양한 교육적인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실용무용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한다.

    • * 실용무용 안무법 (Practical Dance Choreography)

      다양한 교육적인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실용무용 안무의 구성요소와 시간, 공간, 에너지라는 기본적 안무 개념을 적용하여 확장된 실용무용 안무법을 개발하고 창의 적인 작품을 연출할 수 있도록 연구하여 실제 안무과정에 적용시킨다.

    • * 실용무용 경영 (Practical Dance Consulting)

      최근 급증하고 있는 실용무용학원과 공연 제작 등의 절차와 실무 경영에 필요한 매출 전략, 인사관리, 홍보마케팅 등을 연구하고 분석한다.

    • * 실용무용 제작 (Practical Dance )

      다양한 실용무용의 전문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함으로서 제작과정에서 나타나는 기획, 홍보, 마케팅 등을 연구한다.

    • * 실용무용 공연기획 (Practical Dance Concert Planning)

      실용무용에 특화된 공연을 기획하여 공연의 진행 현장에서 학습되는 실제적이고 현장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공연의 결과를 통해 현장에서의 전문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.

    • * 실용무용 실기지도법(Practical Dance Teaching Method)

      효과적인 실용무용지도안을 설계하고 실제 실기를 지도하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험적 노하우를 습득하도록 한다.

    • * 실용무용 세미나 (Practical Dance Seminar)

      실용무용의 학문적 기초를 연구하고 주제를 정하여 리서치와 토론을 통해 사회에서의 기능과 포지션을 탐색함으로써 실용무용의 가치 탐구를 중점으로 수업을 진행한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