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1. 학과안내
    • 본 학과는 공연 예술의 기획 및 제작과 예술기관의 운영 등, 문화산업 컨텐츠 분야에 종사할 때 필요한 전문지식과 구체적인 방안 등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, 이를 산업 현장과 연계하여 기획, 경영, 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.

      본 학과는 공연예술기획 및 제작, 극장 및 전시장 경영, 예술행정 및 문화산업정책 예술마케팅의 분야로 진출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. 또한 각 분야의 현장과 연계하는 인적 네트워크의 형성으로 국내, 외 문화예술계 인사들과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전문 커뮤니티 형성을 유도하며 이를 통해 세계 문화산업계의 공연예술 허브로서의 위상을 자리매김한다.

  • 2. 학과 세부전공
    • 공연예술기획 및 제작, 예술마케팅, 예술행정 및 문화산업정책, 극장경영 및 전시장경영

3. 학과 교과과정표

연번 구분 과목명 학점 시간 수업유형 이수기준
1 기초
공동
예술경영학개론
(Introduction of Artistic Management)
3 3 이론 택 6
2 문화예술정책론
(Theory of cultural Art’s Policy)
3 3 이론
3 문화예술경영논문 설계
(Culture and arts management thesis design)
3 3 이론
4 전공
핵심
예술시장분석 및 문화산업론
(Theory of art market analysis and a cultural industry)
3 3 이론
5 문화예술 공연기획과 마케팅
(Culture in the performance planning and marketing)
3 3 이론
6 뮤지컬단체 운영 및 제작
(Musical groups operating and production)
3 3 이론
7 문화예술 공연기획 프로젝트
(Arts planning project performance)
3 3 이론(1)+실기(2)
8 예술전용공간경영
(Management in Artistic Space)
3 3 이론
9 한류문화 산업론
(Korean wave theory of cultural industry)
3 3 이론
10 예술지원과 육성정책
(The Policy of Artistic Support & Rearing)
3 3 이론
11 전공
심화
공연예술론
(Theory of Performing Arts)
3 3 이론
12 문화예술경영 재원조성
(Make the arts and cultural resources management)
3 3 이론
13 문화컨텐츠와 PR
(Public Relations in Cultural Contents Business)
3 3 이론
  • 4. 교과목 개요
    • * 예술경영학개론 (Introduction of Artistic Management)

      비영리 예술문화기관 운영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면서 예술경영학의 기본이 되는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룬다. 가능하면 매학기 개설하여 교육배경이 다양한 첫 학기 학생들이 선수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함이 바람직하다.

    • * 문화예술정책론(Theory of cultural Art’s Policy)

      정부의 문화예술정책을 분석하고 외국과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문화예술진흥정책의 대안을 모색한다.

    • * 문화예술경영논문 설계(Culture and arts management thesis design)

      예술경영과 관련 된 논문들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연구하여 보다 깊이 있는 학문을 공부한다.

    • * 예술시장분석 및 문화산업론 (Theory of art market analysis and a cultural industry)

      문화예술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에 대해 분석하고 그것을 통하여 문화산업의 새로운 흐름에 대해 연구하기 위하여 개설한다.

    • * 문화예술 공연기획과 마케팅 (Culture in the performance planning and marketing)

      예술경영의 관점에서 이슈가 될 수 있는 사안들을 심도 있게 파악, 분석하고 공연기획과 마케팅의 측면에서 현실적인 대안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실무과목.

    • * 뮤지컬단체 운영 및 제작 (Musical groups operating and production)

      예술경영의 사례를 ‘뮤지컬단체’ 라는 구체적인 예시를 가지고 운영과 제작적인 측면에서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연구하고 적용한다.

    • * 문화예술 공연기획 프로젝트 (Arts planning project performance)

      공연 제작의 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하여 심도 있게 연구한다.

    • * 예술전용공간경영 (Management in Artistic Space)

      극장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과 관련된 모든 예술 공간의 경영 방식과 실태를 조사하고 연구함으로써 실질적인 경영에 대해 알아본다.

    • * 한류문화 산업론 (Korean wave theory of cultural industry)

      한류문화 산업에 관해 근본적 기능과 제반 문제점들을 논의한다.

    • * 예술지원과 육성정책 (The Policy of Artistic Support & Rearing)

      국가 및 기업의 예술지원과 육성정책에 대한 사례를 통해, 현 시대의 예술 발전과의 연계성을 발견하고, 발전 가능성을 모색한다.

    • * 공연예술론 (Theory of Performing Arts)

      아리스토텔레스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공연예술 이론 및 미학적 개념을 개괄적으로 조망한다.

    • * 문화예술경영 재원조성 (Make the arts and cultural resources management)

      공립예술문화단체, 기관의 예산운영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문제점들과 개선안들을 연구함으로써 실질적인 운영에 대해 알아본다.

    • * 문화컨텐츠와 PR(Public Relations in Cultural Contents Business)

      현대PR학의 주요 이론들을 이해하고, 비영리 문화컨텐츠 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전략적 PR목표 설정과 그 달성을 위한 이론적, 전략적 접근을 프레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