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1. 학과안내
    •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대학원은 예술과 디지털기술이 결합된 융합형콘텐츠로서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이해하고, 이론과 실기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문제의식을 제기하며, 체계적인 연구방법론과 분석과정을 통해, 구체적인 대안 및 연구 성과를 도출해내는 과정을 학습한다. 이를 통해 관련업계 및 문화현장에 공헌도 높은 연구보고서 및 연구논문을 발표하고, 실재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.
  • 2. 학과 세부전공
    • 만화애니메이션

3. 학과 교과과정표

연번 이수
구분
과목명 학점 시간 수업유형 비고
1 기초
공동
영상산업기획론
(A Project Strategics for Animation)
3 3 이론
2 영화미학
(Film Aesthetics)
3 3 이론
3 애니메이션세미나
(Animation Seminar)
3 3 이론
4 전공
핵심
애니메이션워크샵 1
(Digital Animation Workshop1)
3 3 이론(2)+실기(1)
5 애니메이션워크샵 2
(Digital Animation Workshop2)
3 3 이론(2)+실기(1)
6 컴퓨터그래픽스연구 1
(Computer Graphics Studio1)
3 3 이론(2)+실기(1)
7 컴퓨터그래픽스연구 2
(Computer Graphics Studio2)
3 3 이론(2)+실기(1)
8 스토리와표현
(Story &Expression)
3 3 이론(2)+실기(1)
9 웹콘텐츠기획론
(Planning of Web Contents)
3 3 이론
10 디지털사운드세미나
(Digital Sound Seminar)
3 3 이론(2)+실기(1)
11 석사논문연구1
(Master’s Thesis research1)
3 3 이론
12 석사논문연구2
(Master’s Thesis research2)
3 3 이론
13 석사논문연구3
(Master’s Thesis research3)
3 3 이론
14 전공
심화
디지털만화워크샵 1
(Digital Comics Workshop1)
3 3 이론(2)+실기(1)
15 디지털만화워크샵 2
(Digital Comics Workshop2)
3 3 이론(2)+실기(1)
16 애니메이션역사연구
(The Aesthetic History of Animation)
3 3 이론
17 애니메이션분석론
(Animation Analysis)
3 3 이론
18 에니매이션과법
(Animation &Entertainment Law)
3 3 이론
  • 4. 교과목 개요
    • * 영상산업 기획론 (A Project Strategics for Animation)

      영상산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현황과 전망에 대한 개념을 설정, 국내외 영상산업의 다양한 메커니즘을 이해한다.

    • * 영화미학 (Film Aesthetics)

      영상구조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영상전반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.

    • * 애니메이션 세미나 (Animation Seminar)

     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주제별로 토론하고 작품분석을 병행한다.

    • * 애니메이션 워크샾 1 (Digital Animation Workshop 1)

     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주요 프로그램을 습득하고 직접 작품제작에 응용한다.

    • * 애니메이션 워크샾 2 (Digital Animation Workshop 2)

      디지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고급과정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의 실무를 진행한다.

    • * 컴퓨터그래픽스 연구 1 (Computer graphics Studio 1)

      컴퓨터그래픽의 미학적 접근을 통해 차별적인 창의력을 배양한다.

    • * 컴퓨터그래픽스 연구 2 (Computer graphics Studio 2)

      컴퓨터그래픽의 다양한 장르와 작품분석을 통해 작가주의와 표현영역에 대한 자기영역을 설정한다.

    • * 스토리와 표현 (Story & Expression)

      스토리와 영상표현에 대한 기본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영화와 애니메이션, 게임에 적용되는 시나리오 작성을 실습한다.

    • * 웹콘텐츠 기획론 (Planning of Web Contents)

      웹콘텐츠에 활용되는 다양한 장르와 영상물에 대한 기획을 중심으로 산업구조를 파악한다.

    • * 디지털 사운드 세미나 (Digital Sound Seminar)

      디지털 영상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사운드의 다양한 적용방안과 제작방식에 대해 습득한다.

    • * 석사논문연구 1,2,3 (Master’s Thesis research1,2,3)

      대학원 학생의 논문연구를 학점화 하여 논문연구를 책임있게 지도할 수 있도록 내실화를 기하고자 한다.

    • * 디지털만화워크샾 1 (Digital Comics Workshop 1)

      웹 툰 형식을 중심으로 디지털만화의 표현영역과 방식들을 습득한다.

    • * 디지털만화워크샾 2 (Digital Comics Workshop 2)

      웹 툰 형식의 고급화와 웹상에 공급되는 다양한 디지털만화 형식들을 분석한다.

    • * 애니메이션 역사연구 (The Aesthetic History of Animation)

      애니메이션 작품을 기획하고 설계하기 위해 역사전반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.

    • * 애니메이션 분석론 (Animation Analysis)

      애니메이션 작품을 대상으로 연구방법론을 통해 코드를 이해하고 분석한다.

    • * 애니메이션과 법(Animation & Entertainment Law)

      애니메이션 기획 및 제작에 관련된 법적 문제를 토론하고, 엔터테인먼트산업 전반에 대한 저작권법을 연구한다.